Saturday, October 8, 2011

신명기 1장 12-16절

그런즉 나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일과 너희의 힘겨운 일과 너희의 다투는 일을 담당할 수 있으랴
How can I myself alone bear your cumbrance, and your burden, and your strife?

1.     18;13-18절에 따르면 모세는 하루 종일 백성들 가운데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다툼들을 중재하고 다스리는 일을 해야했다이 상황을 대하면서 인간은 정말 그 때나 이 때나 변함이 없는 존재이구나소망이 없는 존재이구나..’라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그냥 두면 인간은 <반드시오해하고 싸우게 되어있다은혜로 살지 않는다면 인간의 삶이 동물의 삶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

2.    호렙산에서 2년간 지체하던 이 기간동안 모세의 사역의 중점적인 내용이 인간들 사이의 분쟁과 다툼을 해결하는 일에 집중되었다는 사실은 이미 출애굽백성들의 마음들이 감사를 망각하고하나님을 찾는 대신스스로의 유익만을 생각하며 스트레스에 사로잡힌 것이라는 가늠케 한다모세(율법)과 공존하는 한우리에겐 만족과 감사란 없다 ( 18:13, 이튿날 모세가 백성을 재판하느라고 앉아 있고 백성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모세 곁에 서 있는지라)

너희의 각 지파에서 지혜와 지식이 있는 인정 받는 자들을 택하라 내가 그들을 세워 너희 수령을 삼으리라 한즉
Take you wise men, and understanding, and known among your tribes, and I will make them rulers over you.

1.    택하라 (take, pick): 탈무드에 따르면 이 당시 지파의 수령으로 뽑인 사람만 무려 78,600명쯤 되었다고 한다이는 10명단위, 50명 단위, 100명 단위, 1000명단위로 계층적인 조직관리형식으로 전체 이스라엘 회중을 나누었기 때문이다.

2.    각 단위의 리더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하며 불의한 일들을 행하지 않는 사람들이어야 했다 ( 18:21 너는 또 온 백성 가운데서 능력 있는 사람들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하며 불의한 이익을 미워하는 자를 살펴서 백성 위에 세워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아): 아마도 이스라엘인들의 장막으로 된 거대한 타운 안에서는 수많은 유형의 범죄들 (도둑질-물건이나 가축간음시기, gossiping…)들이 횡행하였을 것이다. 3,000,000명이나 되는 인원이 장막을 치고 생활을 했으니장막과 장막간의 거리가 충분히 떨어질 수 없는 노릇이었을 것이고그때문에 많은 범죄들이 초래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리더로 뽑힌 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불의하게 자기의 경제적 이익을 취하지 않는 공정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어야 했다나 역시 리더로 서기를 은근히 기대하는 마음을 버리고솔직하게 진실되게 아래의 질문을 해 보아야 하겠다. “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가나는 진실된 자인가나는 나의 불의한 방식으로 이익을 도모하는 사람인가?”


너희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기를 당신의 말씀대로 하는 것이 좋다 하기에
And ye answered me, and said, The thing which thou hast spoken is good for us to do.



내가 너희 지파의 수령으로 지혜가 있고 인정 받는 자들을 취하여 너희의 수령을 삼되 곧 각 지파를 따라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과 조장을 삼고
So I took the chief of your tribes, wise men, and known, and made them heads over you, captains over thousands, and captains over hundreds, and captains over fifties, and captains over tens, and officers among your tribes.

1.    교회는 리더의 편성이 중요하다결국 모든 사역을 혼자서 감당하던 모세에게 육체적인정신적인 한계가 왔다교회안의 한 목회자한 사람혹은 소수의 무리만이  모든 짐을 짊어지려고 하는 것 자체가 반성경적이며혹은 반교회적인 경향이다. “나에게 모든 사역이 집중되어 있고나로 말미암아 모든 사역이 진행되어야만 한다는 생각은 교회의 리더가 결코 품지 말아야 할 생각이다서로가 서로를 깊이 존중하며인정하며격려하며함께 협력해 가며서로를 세워주는 형제적 사역팀사역이 진정으로 공동체적 부르심을 입는 <하나님의 교회>안에 이루어져야겠다내가 아는 신학지식으로 누군가를 가르치려 들거나그 영적 가치관을 바꾸어 놓으려 한다거나못된 생각을 뜯어고쳐야 겠다거나혹은 나의 기도로 결국 저 사람을 바꾸어야겠다거나….하는 모든 예들이 사실은 섬기는 리더쉽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리더쉽은 섬김이다예수님의 마지막 공생애 사역은 최후의 만찬이 아니었다그것은 바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일이었다.

2.    진정으로 그러한 섬기는 리더쉽은 어디서 나오는가답은 간단하다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같이 우리 자신도 우리의 십자가 앞에 우리의 자아의 소욕을 못박을 때에만 가능하다십자가를 통과하지 않는 영성은 그래서 너무나 위험한 존재이다.

3.    역사적으로 이스라엘안에서 형제적 공동체 의식이 아주 강했다오늘날 교회안에 수직화된위압적인 리더쉽들의 권위적 모습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기만 하다. Israel fraternity

4.    이렇게 해서 생겨난 이스라엘 리더제도는 이러한 법적 송사/분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도 있어지만군사적 목적을 위한 이스라엘 진영의 조직적 관리와 편성이라는 중요한 목적도 있었다이 조직은 광야 40년동안의 행군을 가능하게 한 (물론 부족한 허물이 수없이 많았던 광야의 삶이었지만 어쨌든중요한 단위들이 되었다나아가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으로 진격해 들어갈 때도 이스라엘은 이미 지파별로단위별로 단단한 군사적 조직체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5.    광야의 무수한 실수와 허물과 불신의 사건에도 불구하고 광야행군은 기본적으로 군인들의 행진이었다법궤를 뒤따르는 장대한 광야백성들의 행군모습을 상상해 보라물론 그다지 아름답지만은 않다세탁하지 못한 옷은 이미 헤어졌고허기에 갈증에 지친 그들의 얼굴은 그다지 건강해 보이지 않는다활력넘치는 대화대신 답답함의 진동만이 메아리치는 것같은 침묵의 행군만이 있다그래도 그들은 군대적 요소를 다분히 갖춘 행군대열을 언제나 유지했다.







내가 그 때에 너희의 재판장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너희의 형제 중에서 송사를 들을 때에 쌍방간에 공정히 판결할 것이며 그들 중에 있는 타국인에게도 그리 할 것이라
And I charged your judges at that time, saying, Hear the causes between your brethren, and judge righteously between every man and his brother, and the stranger that is with him.

1.    선출된 각 리더들을 향한 권위와 직임의 위임을 하는 모세

2.    타국인: 16절의 또하나의 키워드는 타국인이다타국인에게도 공정하게 법집행은 물론 모든 생활에서 그리하라는 것은 모세5경의 지속적인 가르침이다결국 이스라엘에 접붙혀진 이방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복음적 선교의 메시지는 이미 모세를 통하여 선포된 것이다하나님의 마음은 아마 이런 것이 아니셨을까나의 지은 바된 이 이방백성들도 나의 사랑하는 자들이니 멸시치 말고 보호하고동등한 형제와 같이 대하여 줄지라

3.    광야 이스라엘안에 함께 거하던 타국인(비유대인)은 출애굽때 함께 애굽을 빠져나온 사람들로서 유대인과 함께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던 노역자들이었을 것이다 ( 12;38). 로마서 읽기에서 가장 간과되어온 로마서 9장을 통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싶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